휴넷 Smart MBA
MBA 핵심 커리큘럼을 5개월만에 마스터하는
실용 온라인 MBA 과정으로, 이수 후에는 경영능력인증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SmartMBA이수시 경영능력 인증시험 2급 자격증 자동발급 1개월차생생경영학 2개월차전략경영 3개월차인사조직 4개월차마케팅 5개월차회계재무 MBA Trend특강 휴넷MBA동문커뮤니티

생생경영학 - 조영탁

NCS

생생경영학은

경영자의 역할 및 기업의 비전부터 인사조직, 경영전략, 마케팅, 회계에 이르기까지 경영자로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경영학 기초지식을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유수의 선진기업들과 글로벌 리더들이 선도하는 경영 트렌드를 살펴봄으로써 경영자와 기업의 구성원들이 반드시 고민해야 할 경영 핵심이슈들을 숙지하고,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탁월한 리더, 위대한 기업으로 나아갈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강의 구조도

강의목차(총 20개차시)

* 1차시당 약 1시간 소요 → 총 20시간

생생경영학 사전진단

경영의 기초

1기업경영과 경영자
2경영환경의 변화와 경영의 미래
3리더십의 본질과 리더의 역할
4기업의 존재 이유와 미래를 위한 비전
5지속가능한 기업을 위한 행복 경영

사람과 조직관리

6인적자원 관리와 핵심인재 확보
7동기부여와 직원 몰입
8조직 커뮤니케이션과 임파워먼트
9공정한 평가와 보상
10선진적인 조직구조 구축
11기업문화와 기업의 경쟁력

전략

12경영전략과 사업다각화
13산업구조분석과 경쟁우위 확보
14플랫폼 전략과 오픈 이노베이션
15변화관리와 혁신전략
16무형자산의 축적과 기업가치 제고

회계·재무

17회계재무의 이해와 회계정보의 활용

마케팅

18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STP와 4P Mix
19고객중심 마케팅과 고객만족경영

위대한 경영자가 되는 길

20위대한 경영자가 되는 법

생생경영학 사후진단

경영컨설팅 대가
인기 경영 메일링 운영자
(행복한 경영이야기)

조영탁 대표

학력

서울대 경영학과 경영학 석사
서울대 경영학과 학사

경력

現) ㈜ 휴넷 대표이사
前) 금호그룹 회장부속실
공인회계사
행복한 경영이야기 운영자

주요저서

행복에너지(2013)
행복경영(2007)
행복한 경영이야기 1, 2권(2004)
100억 연봉 CEO(2000)

전략경영 - 이동현

NCS

전략경영은

경영전략을 어떻게 수립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 방법을 제시합니다. 전략경영의 기초적인 이론부터 기업 내외부 환경분석을 위한 방법과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경쟁전략 및 혁신전략까지 실무중심의 Tool과 사례분석을 통해 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기업경영을 이해할 수 있는 시야를 갖출 수 있습니다. 또한 성과와 혁신을 창출하는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역량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강의 구조도

강의목차 (총 20개차시)

* 1차시당 약 1시간 소요 → 총 20시간

전략경영 사전진단

전략경영의 기초

1전략적 사고
2전략이론의 기초

외부환경/ 내부능력분석

3거시환경분석
4산업구조분석
5전략집단 및 경쟁자 분석
6SWOT와 7S Model
7비즈니스 시스템과 가치사슬
8핵심역량분석

사업 전략 수립

9기업전략의 수립
10M&A와 전략적 제휴
11범세계적 경쟁의 도래와 글로벌 전략
12경쟁전략의 수립
13초 경쟁전략

전략 실행

14불확실성과 시나리오 경영
15조직과 전략평가시스템
16변화관리
17파괴적 혁신

혁신적 사업방식

18가치혁신
19비즈니스 모델 혁신
20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 창출

전략경영 사후진단

한국의 경영대가 30인 선정 (매경이코노미)
수강생 만족도 1위 교수

이동현 교수

학력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석사-국제경영)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박사-경영전략)

경력

現) 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대학원 학과장
現) 한국전략경영학회 이사
現) 휴넷 전략자문교수
前) 미국 듀크대학교 경영대학원 방문 교수
前) 가톨릭대학교 기획부처장

주요저서

깨달음의 경영(저서)
CEO 히딩크 : 게임의 지배(저서), 바다출판사
디지털 혁명과 기업의 e-Business 전략(저서)
강한 기업의 지식 경영과 지배구조(저서)
디자인, 디자인 산업, 디자인 정책(저서)
경쟁전략의 이해와 실천방법(상)(하)(저서)

인사조직 - 윤석화

NCS

인사조직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조직의 성과를 끌어올리는 조직관리를 위한 실질적인 해법을 제시합니다. 인적조직관리를 위한 인프라의 구축, 직무분석 및 설계, 인적자원계획 수립부터 확보, 육성, 평가 및 보상에 이르기까지 HR의 핵심요소들을 다루고 있으며 시너지 창출을 위한 구성원의 동기부여, 커뮤니케이션, 팀 경영, 의사결정 등 실제 경영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조직관리 요소들을 국내외 선진기업 사례 제시를 통해 살아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나아가 현장에서의 실천을 촉구합니다.

강의 구조도

강의목차 (총 22개차시)

* 1차시당 약 1시간 소요 → 총 22시간

인사조직 사전진단

Intro

1경영 환경의 변화와 전략적 인사조직관리

인프라의 구축

2비젼 제시 및 조직설계
3조직구조
4조직문화
5조직개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6직무분석 및 설계
7인적자원계획
8인적자원 확보
9인재육성
10조직공정성과 인사고과 1
11조직공정성과 인사고과 2
12조직공정성과 보상관리

시너지를 창출하는 조직관리

13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견해
14효과적인 조직관리 리더십 1
15효과적인 조직관리 리더십 2
16창의성과 몰입을 이끄는 조직관리
17팀 경영 (Team Management)
18커뮤니케이션
19의사결정
20경계를 넘어서 (Boundary Spanning)
21갈등관리와 협상전략

Review

22전략적 인사조직관리의 적용

인사조직 사후진단

서울대 우수강의상 수상
신진경영학자상 수상

윤석화 교수

학력

2001년 경영학 박사, University of Maryland, USA
1996년 경영학 석사, 서울대학교
1992년 경영학 학사, 서울대학교

경력

現)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前) Montclair State University 조교수(2001. 9 - 2006. 1)

수상 경력

2014 한국경영학회 신진경영학자상 수상
2014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우수강의상 수상(09년, 12년 수상)
2011 서울대학교 교육상 수상(약 2000명의 서울대 교수 중 5명 수상)

주요저서

2009년, 12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우수강의상 수상
2011년 서울대학교 교육상 수상

마케팅 - 유원상

NCS

마케팅은

마케팅 트랜드와 패러다임의 변화를 읽고, 기업경영 관점에서 마케팅의 역할과 지향점을 깨우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수립 및 실행을 위해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시장환경 분석, STP전략, 마케팅 4P Mix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유용한 Tool과 함께 제시하고 있으며, 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사례분석을 통해 고객의 마음을 꿰뚫고, 경영 환경에서 경쟁의 판도를 뒤바꾸는 살아있는 마케팅 전략을 체험 할 수 있습니다.

강의 구조도

강의목차 (총 20개차시)

* 1차시당 약 1시간 소요 → 총 20시간

마케팅 사전진단

기업경영과 마케팅 전략

1기업경영의 두 기둥과 마케팅 전략의 의의
2마케팅 전략의 궁극적 목표:
     좋은 마케팅, 나쁜 마케팅, 이상한 마케팅
3지속가능한 마케팅 전략과 전략적 시장지향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4마케팅 개념의 진화와 마켓 3.0시대의 도래
5기업전략 수립과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

시장환경 분석

6거시·미시환경분석과 소비자 분석
7경쟁분석과 자사분석

STP 전략

8시장세분화(Segmentation)
9표적시장 선정(Targeting)
10포지셔닝(Positioning)
11관계마케팅과 B2B 마케팅
12사례분석: 고객의 마음을 꿰뚫는 STP 전략
     - Nestle Italy

마케팅 4P Mix

13상품전략(Product Strategy)
14서비스 마케팅과 브랜드 전략
     (Service Marketing & Brand Strategy) 15가격 전략(Pricing Strategy)
16유통 전략(Place Strategy)
17사례분석: 최적의 유통파트너 선정
     - Sonance
18촉진 전략(Promotion Strategy)
19사례분석: 경쟁의 판도를 뒤바꾸는 마케팅 전략
     - Good Year

미래의 마케팅 트렌드와 패러다임의 전환

20마케팅 메가트렌드와 경험경제시대의 도래

마케팅 사후진단

마케팅 전문가
한국 마케팅학회 이사

유원상 교수

학력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경영학 박사 (마케팅)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MBA
고려대학교 경제학 학사

경력

現)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부교수
現) 한국마케팅학회 이사
現) 한국유통학회 이사
前) 한국기업경영학회 부회장
前) 한양대학교 조교수
前) Singapore Management University 조교수

회계재무 - 정도진

NCS

회계재무는

실제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회계재무의 전체적 구조와 체계를 이해하여 전략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침을 주는 과정입니다. 경영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재무정보의 핵심요소부터 기업의 자산운용, 자금조달과 재무안정성 평가, 경영성과와 수익성 분석, 원가정보를 활용한 의사결정, 투자 의사결정과 기업가치 측정까지 기업 회계재무의 핵심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전략적 의사결정 역량을 효과적으로 배양 할 수 있습니다.

강의 구조도

강의목차 (총 20개차시)

* 1차시당 약 1시간 소요 → 총 20시간

회계재무 사전진단

재무정보 활용의 기초

1재무정보를 활용한 의사결정
2경영자가 알아야 할 재무정보
3재무정보의 국제화

기업의 자산운용에 대한 이해

4자산의 종류와 적정한 자산구성
5자산금액의 측정과 인위적 조작
6저성장시대의 금융자산 투자

자금조달과 재무안정성 평가

7부채와 자본을 통한 자금조달방법과 자금조달비용
8위험과 자본비용의 측정
9부채와 자본의 균형 : 최적자본구조
10New 재무안정성 평가지표

경영성과와 수익성 분석

11손익계산서, 수익과 비용의 한계
12이익조정과 분식회계의 식별
13경영자의 수익성 분석과 투자자의 수익성 분석
14현금흐름에 따른 이익검증과 기업유형 분류

원가정보를 활용한 의사결정

15원가의 중요성과 원가산출방법의 선택
16원가행태를 활용한 경영의사결정
17관련원가와 원가차이

투자의사결정과 기업가치

18경영의사결정의 꽃, 투자의사결정
19기업의 내재가치 측정
20주가를 통해 본 기업가치

회계재무 사후진단

오프라인 강의만족도 1위
실무경험에 입각한 실전형 강의

정도진 교수

학력

경영학 박사 (Ph.D.) University of Kentucky
회계학 석사 (M.S.) 한양대학교
경제학 학사 (B.A) 서강대학교

경력

現) 중앙대학교 경영대학 부교수
前) 금융위원회 회계제도심의위원
前) 금융감독원 (회계제도실) 자문교수
前) 자산운용협회 (간접투자) 회계위원회 부위원장
前) 금융감독원 회계제도실 팀장
前) West Texas A&M University Assistant Professor

주요저서

Certified in Financial Management(CFM) (American)
Institute of Management Accountants Certified
Management Accountant(CMA) (American)
Institute of Management Accounta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