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넷 MBA 트렌드 특강

월 1회, 경영, 경제, 인문 등 다양한 주제의 트렌디한 특강을
오프라인 현장에서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이준기 교수
강사 이준기 교수
일시 2017-07-13
시간 오후7:30
장소 한국과학기술회관(KOFST) B1층 중회의실
문의 고객행복센터 1588-6559
신청 2017-06-14 ~ 2017-07-12

# 사례1 

세계적인 기업 'Google'은 어떻게 돈을 벌까. 연간 100조가 넘는 매출의 90%가 광고수익이다. 구글은 키워드 경매를 통해 수익을 낸다.

구글 검색창을 통해 나오는 '꽃배달'을 예로 들어본다. 검색창의 가장 보기 좋은 상단 쪽에 뜨는 꽃배달의 홈페이지를 포함한 정보는 누가 돈을 얼마나 내느냐에 따라 배치된다. 즉 경매로 위치가 정해진다. 그러면 '꽃배달'이라는 키워드는 가격이 얼마인가. 3천900원~4천원 사이다. 광고주는 이 돈을 구글에 내고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다.

 

#사례 2

영국의 250년 된 백과사전 '브리태니카'는 어떻게 몰락하나. 인터넷 백과사전 'Wikipedia'는 불특정 다수인이 올린 글이 모아져 만들어진 백과사전이다. 누구나 참여와 수정이 가능하다. 진실과 다른 글이 올라와 있으면 누군가 바르게 고쳐놓는다. 무작위로 외설적인 콘텐츠가 들어오면 평균 1.7분만에 삭제되기도 한다(MIT 연구결과). 수많은 전문가로 백과사전을 만들어 왔던 '브리태니카'는 이제 역사속으로 사라진다.

 

#사례 3

네이버의 '지식iN'이 강하다. 왜 그런가? 플랫폼의 콘텐츠를 묻고 답하기로 채우고 있다. 아프리카TV의 매출액 800억원은 어떻게 나오나. 1인 방송으로 '별풍선'이 젊은 층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들 사례에는 공통점이 있다. 오픈 콜라보레이션(Open Collaboration)이다."

 

7월 휴넷MBA 트렌드 특강에서는 연세대 정보대학원 이준기 교수님을 모시고

'4차 산업혁명 시대,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라는 주제로 강연을 준비하였습니다.

근 이슈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이해하고 우리 사회의 구 비지니스 모델이 어떻게 종말을 맞이하고 새로운 모델로 옮겨가고 있는지, 우리는 어떻게 준비하고 대비해야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합니다.

<학력> 

연세대 정보대학원 교수 재직 (경영학 박사)
연세대학교 빅데이터활용 센터장
한국빅데이터학회 수석 부회장
삼성경제연구소 초빙연구원
서울대학교 컴퓨터와 통계 (학사)
미시간 대학 통계학 (석사)
Carnegie Mellon University 사회심리학 (석사)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에서 경영학(박사) 

<출강 경력> 

삼성 사장단, 한화그룹 사장단, SK그룹 사장단, LG 여의도포럼,

신한그룹 최고임원, 동아 미디어 , 최고 임원, SERI CEO 경영의 맥, 

KT, 한화 임원 고위 리더십 과정, 한국 능률협회 최고위자 과정, 

한국 생산성 협회 CEO과정 등 다수의 최고경영자과정 강의

한국과학기술회관(KOFST) B1층 중회의실